쿠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

  • aIMG_1668.jpg

  • 쿠 퍼실리테이션 그룹에서 개발한 전문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으로 정식명칭은 쿠 퍼실리테이션 ‘INITIATIVE ’ 입니다. 퍼실리테이션을 올바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법과 도구를 제공하되 깊이 있는 철학과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퍼실리테이션을 처음 접하는 분도 쉽고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강좌 기본 정보
장소 쿠퍼숍(역삼동736-40 아름다운빌딩 8층)
강사명 구기욱 CPF 남서진 CPF
문의 연락처 02-562-8220
적용대상 교육비 수료자추천 재수강 단체(5인이상)
일반 950,000원 817,000원 475,000원 전화문의
비영리기관 760,000원 - - 전화문의
입금계좌 중앙농협 317-0810-1010-81 쿠퍼실리테이션그룹
모집인원 24명
강좌 날짜 선택


추가 안내 : 2017년 이니셔티브 6월 과정이 마감되었습니다.

 

 

 

쿠 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INITIATIVE) 교육과정은 3일 24시간 동안 진행되는 퍼실리테이션의 종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IAF)와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의 공식인증을 받은 과정으로서 이수할 경우 KFA에서 주관하는 인증퍼실리테이터(CF) 자격인증의 필수교육시간을 모두 충족하게 됩니다.

 

 




 

<쿠 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 강의 Prezi 전체 화면>


 

이 프로그램은 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 구기욱 CPF가 1000여회의 퍼실리테이션 교육과 워크숍 실전 경험과 정치학, 행정학, 법학, 사회학, 경영학, 법학, 심리학, 교육학 등 폭넓은 학문적 이론을 기반을 결합한 가장 체계적인 퍼실리테이션 교육과정입니다.

 

이 교육과정은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IAF)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모두 커버하고 있습니다. 

 

"이니셔티브(initiative)"라는 이름을 지은 것은 우리나라의 퍼실리테이션 교육의 선구적인 역할 수행하겠다는 다짐의 표현입니다.  퍼실리테이션을 단순한 기법과 도구의 전달 교육이 아닌, 철학과 태도, 인간과 집단의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어내는 새로운 차원의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도 이름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쿠 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는 10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듈 1>  "마음을 열고" 

편에서는 아이스브레이킹(의성어 카드)을 통해 즐겁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회의 또는 그룹워크에서의 우리의 경험을 표면화(rich picture) 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내재적 동기와 임파워먼트의 성공사례, 갈등해결 사례, 신기술 개발 워크숍, 참여식 교육에서의 응용사례 등을 제시하여 퍼실리테이션이 실제로 커다란 효과를 거두는 기법이라는 믿음과 증거를 제시합니다.

 

<모듈 2>  "사람 이야기" 

편에서는 조직 또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을 탐색합니다. 인간관계를 관통하는 보편적 원리로서 'I am great'의 발견은 놀라움과 깊은 공감을 만들어냅니다.

 

이는 퍼실리테이션을 적용하는 대상의 근본에 대한 체험으로서, 퍼실리테이션을 효과적으로 응용하고 적용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닻을 제공합니다.

 

<모듈 3>  "고객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션을 의뢰하는 고객의 이슈를 다룹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고객을 돕는 태도, 고객의 일반적인 경향을 이해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진정으로 고객을 돕고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인터뷰 기술을 실습합니다.

 

참여자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여 퍼실리테이터가 고려해야 하는 다양성과 그로부터 창출 가능한 시너지의 발견을 지원합니다.

 

<모듈 4>  "스킬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터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술을 그게 두 가지로 나누어 교육합니다. QLES 기본기는 모든 인간관계 혹은 전문가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필수 기술로서 질문/경청/기운/기록을 실습과 동반하여 교육합니다.

 

12가지의 교감기술은 마이클 샌델 교수의 동영상을 통하여 감지하고 이를 실습함으로서 참여자와의 교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듈 5>  "도구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션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사용하는 경성도구(물질적인 것)와 연성도구(기술적인 것)을 나누어 망라적으로 교육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8종의 경성도구의 목록과 설명을 제공하며, 34종의 연성도구는 브레인스토밍, 페이오프 매트릭스와 같은 필수도구와 함께 PASAQADE 단계별로 요구되는 도구들에 대하여 실전 워크숍에 결합하여 체득할 수 있도록 다루어냅니다.

 

 

특히 도구 사용에 있어 빠지기 쉬운 함정을 충분히 알고 다루고자 하는 사안과 도구가 정확하게 매치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안목을 키워냅니다.


        



 

 

 

 

<모듈 6>  "기법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션을 필요로 하는 여러가지 워크숍 기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거나 널리 사용되는 기법에 대하여 기본적이 해설과 중요 특징을 명확하게 구분하도록 안내합니다.

 

Work-Out Town-meeting, Soft Systems Methodology, Open Space Technology, Appreciative Inquiry, Technology of Participation 등과 함께 조직 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과 공동체 개발(community development),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에서의 퍼실리테이션의 역할을 명확하게 합니다.

 

<모듈 7>  "절차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션을 실제로 디자인하고 실행에 옮기는데 필요한 기본 절차의 표본인 Prime 6 모델을 제시하고, 실전 워크숍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워크숍 설계 세션을 진행합니다.

 

최근 개최하고자 하는 실제 회의 또는 워크숍을 놓고 설계를 실습해 보도록 함으로서 개념으로만이 아닌 응용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합니다.

 

<모듈 8>  "철학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터의 태도에 집중합니다.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갖추지 못한 퍼실리테이터는 칼을 쥔 강도처럼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신뢰, 중립성, 진정성에 대하여 스스로의 토론 과정을 통하여 퍼실리테이션을 성공으로 이끄는 저변에 깔려 있는 전제와 가정이 무엇인지 놀라운 만남을 이루어냅니다. 

 

<모듈 9>  "이론 이야기" 

편에서는 퍼실리테이션의 전반에 흐르는 이론을 검토하고 응용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초이론을 제시합니다.

 

집단역동, 팀, 조직, 공동체, 학습, 갈등해결, 내재적 동기, 리더십에 관한 최신 이론에 대하여 탐색하고 이를 퍼실리테이션을 통하여 어떻게 응용해 내는지 모범을 제시합니다.

 

<모듈 10>  "세상을 열고" 

마을을 열고 시작한 3일간의 과정이 어느 덧 "세상을 열고" 나갈 시간이 되었음에 감격합니다. 24시간의 폭풍같은 학습과정에서 감히 세상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어떤 기술과 장비를 갖추게 되었음을 실감합니다. CF, CPF의 취득과정을 안내하고, 퍼실리테이터가 범할 수 있는 잘못과 실수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점검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이 단지 몇가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알았던 편협함에서 깨어나와 세상, 조직, 공동체, 사람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가지고 그들을 도울 어떤 준비가 되어 있음에 기대와 설레임을 안고 강의장을 나서게 됩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게 3일이 지나갑니다. 

그 속에서 즐거움과 진지함이 결합한 몰입을 체험합니다. 

 

쿠 퍼실리테이션 이니셔티브를 수강하신 분들은 지속적으로 학습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주) 쿠 퍼실리테이션 그룹에서는 워크숍의 실전 상황 참여 및 참관 기회의 제공과 함께 학습 커뮤니티 활동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연 최고의 프로그램입니다.

                
 


 

  

 


 

수강하시기 전에 '반영조직'을 읽어보시면 퍼실리테이션의 맥락을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http://www.yes24.com/24/goods/30663390


1)교육개시 전 기 납부한 수강료 전액 환급

2)교육개시 후
   1.총 교육시간의 1/3 경과 전 / 수강료의 2/3 해당액 환금
   2.총 교육시간의 1/2 경과 전 / 수강료의 1/2 해당액 환금
   3.총 교육시간의 1/2 경과 이후 / 미환급

QUICK
MENU